반응형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였습니다.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였습니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였습니다.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하였습니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하였습니다. |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 포함) 1. 고대 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2. 중세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3.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4.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1.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2.‘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의 사례 3. 참고문헌 고대 사회에서 시민이란, 특히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도시국가의 정치적 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와 자격을 가진 사람들을 한다. 시민은 폴리스라는 공적인 공동체의 일원으로 인식되었다. 시민은 추첨이나 선거를 통해 공직에 임명되거나, 민회나 원로원과 같은 정치기구에 참여해, 국가의 행정과 법률을 결정하고, 전쟁이나 외교에 관여하는 등의 역할을 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25 수능 수학, 단 하나의 대표 이미지
deg.kr
이미지 선생님이 대성마이맥 수학 영역 1위가 됐습니다.
1위 기념으로 단강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2025 수능 수학, 이미지 선생님이 함께합니다!
#대성마이맥 #수능수학 #이미지
반응형
'잡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곤론4공통 사회적배제의미와특성설명하고 신자유주의 공화주의 사민주의사회주의 노인 빈곤문제해결방식을 소수파보고서와 다수파보고서의 관점논하시오00 사회복지학과 빈곤론4공통 (0) | 2024.03.12 |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0) | 2024.03.11 |
만3세,4세,5세반 6개영역 관찰일지 101page (평가제) (0) | 2024.03.09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0) | 2024.03.08 |
사회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쟁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0) | 2024.03.04 |
댓글